호주도우미 - (유학펜)

[르꼬르동블루]쇼콜라티에란? 본문

르꼬르동블루

[르꼬르동블루]쇼콜라티에란?

uhakpen 2011. 12. 20. 09:49

 

[르꼬르동블루]쇼콜라티에란?

 

르꼬르동블루를 졸업후 가능한 직업-쇼콜라티에

 

◆쇼콜라티에(chocolatier)란?

초콜릿 공예가 또는 초콜릿 장인을 프랑스어인 쇼콜라에서 파생해서  온 쇼콜라티에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초콜릿 아티스트 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초콜릿을 가지고 블렌딩(blending)과 부재료 등을 첨가해 자신만의 맛과 풍미를 내도록 연구하고 노력하는 직업입니다. 자신만의 수제 초콜릿을 만드는 쇼콜라티에는 미적감각도 필요하며, 초콜릿 공예를 통해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고 먹기도 하지만 파티나 축제 같은 곳에서 장식품으로 활용 되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웰빙시대에 접어들어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음식들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수제 초콜릿 산업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은 꼼꼼하고 손재주가 좋아 외국으로의 진출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은 생소한 직업이지만 향후 쇼콜라티에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초콜릿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외국인들과는 달리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특별한 날에만 초콜릿을 찾는 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디저트문화, 보다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고, 우리나라 고유의 재료를 응용한 초콜릿,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초콜릿을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인다면 초콜릿 문화와 더불어 이 직업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또한 초콜릿 시장은 원료, 부재료, 포장 등의 연계산업으로까지 영향을 미쳐 관련산업의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현재 활동하는 사람 중에는 파티쉐로 일하다가 초콜릿 공예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여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제 초콜릿 매장에 고용되거나 직접 매장을 운영할 수 있으며, 제과기업에 고용되어 일할 수도 있습니다.국내에는 아직 쇼콜라티에 전문 과정은 없으며 전문기술학원이나 문화센터같은곳에서 관련기술을 습득하실 수는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공부를 위해선 해외유학을 추천해드리며

르꼬르동블루 파티쉐 과정에 현재 초콜렛 과정(chocolate art)이 있어 많은 학생을 전문 쇼콜라티에로 배출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