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도우미 - (유학펜)

[르꼬르동블루]이색직업-소믈리에(sommelier) 본문

정크폴더

[르꼬르동블루]이색직업-소믈리에(sommelier)

uhakpen 2013. 11. 26. 09:16

[르꼬르동블루]이색직업-소믈리에(sommelier) 

 

 

안녕하세요 호주도우미입니다

이번에 새로 아들레이드캠퍼스에 와인전문가 과정이 새로 생겼답니다

2013년 1월부터 시작되는데요~

이과정은 와인과 관련하여 Marketing을 포함한 전문적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졸업후 Sommelier, Cellar Door Supervisor, Wine Marketer, Manager of Wine, Wholesale/Retail Operations, Wine Entrepreneur, Wine Educator등의 진로가 가능하구요

 

 

 

이중 하나인  진로로 가능한 직업 소믈리에에 관해 알아볼께요

 

 

 

 
 

 

 

 

 

 

소믈리에란?


중세 유럽에서 식품보관을 담당하며, 영주의 식사 전에 식품의 안전여부를 알려주는 솜(somme)이라는 직책에서 유래된 소믈리에(sommelier)는 프랑스어로 ‘맛을 보는 사람’을 말합니다.

‘와인스튜어드(wine steward)’, ‘ 와인캡틴(wine captain)’, ‘와인웨이터(wine waiter)’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이들은 호텔이나 레스토랑, 와인바 등 와인을 취급하는 곳에서 와인의 구입과 보관을 책임지고, 고객에게 적합한 와인을 추천하여 와인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이들의 주요 역할은 고객의 기호나 모임의 성격, 주문한 요리에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고, 각 와인의 특징을 안내하여 와인 선택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들은 매장 오픈을 앞두고 필요한 유리잔 및 기물을 체크하는 등 바(bar)를 정리하고, 와인의 재고여부를 체크하여 고객을 맞을 준비를 합니다. 와인의 저장과 재고관리 및 목록작성과 부족할 경우 청구하거나 주문하는 일도 이들의 몫입니다. 또한 매출에 기여할 와인을 발굴하여 구매하는 일도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와인에 대한 어떠한 정보 없이 맛을 보고 포도의 품종, 숙성방법, 원산지, 수확연도 등을 맞추는 블라인드테스팅을 통해 어울리는 음식, 장소, 대상 등을 연구하고, 고객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선택하여 구매합니다. 와인의 품질에 적당한 가격을 산정하여 와인리스트를 작성하고, 이 외에도 대부분 음식과 함께 하기 때문에 메뉴에 있는 음식 조리방법, 특성 등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근무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오후 4시경에 출근하여 예약손님을 체크하는 일을 시작으로 매장이 마감한 후 다음날 오전 1~2시 경에 퇴근합니다. 

  



 

 

전세계 르꼬르동블루 상담을 원하시면

네이트온 sydsun@nate으로 친구추가하시거나

hojuhelper@daum.net, 02-565-7523으로 부담갖지마시고 언제든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