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도우미 - (유학펜)

르꼬르동 블루란? 본문

르꼬르동블루

르꼬르동 블루란?

uhakpen 2015. 3. 30. 09:51

 

 

 

 

프랑스 요리의 발전과 전파를 목표로 1895년에 설립된 프랑스 요리, 제빵제과 및 와인 전문학교이다.

프랑스어로 ‘파란 리본’을 의미하는 ‘르 꼬르동 블루’라는 단어는 원래 앙시앵 레짐기(ancien régime,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최고 권력 기관인 '성령 기사단'(Ordre du Saint-Esprit)을 지칭하는 단어였으나, 당시 이 기사단이 즐겼던 성대한 만찬이 훗날 유럽 각국으로 전파되면서 ‘최고의 요리’라는 뜻으로도 불리게 되었다.

설립 초기에는 1895년 발간된 세계 최초의 요리 잡지인 라 퀴지니에르 꼬르동 블루(La Cuisinière Cordon Bleu)가 소개하는 요리를 비롯한 프랑스 고급 요리 강좌가 열렸다. 르 꼬르동 블루는 설립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제1차 세계대전(1914년-1918년) 이전에 다양한 국가 출신의 유학생들을 받아들이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이후 미국 요리계의 전설이 되는 줄리아 차일드(Julia Child), 유명 쉐프 낸시 실버튼(Nancy Silverton), 제임스 피터슨(James Peterson)을 비롯한 많은 유명 요리사를 배출했다.

현재 교육과정은 4일 이하의 짧은 기간 진행되는 단기과정과 장기과정(요리, 제빵제과, 와인)이 마련되어 있다. 장기과정은 초급(Base), 중급(Intermédiaire), 고급(Supérieure)의  세 단계로 나뉘어지며, 10주간(1주일에 6일, 1일에 6-9시간)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각 단계를 이수했을 때마다 이를 확인해주는 증명서(Certificat)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고급 단계까지 마쳤을 경우에는 자격증(Diplôme)이 부여된다. 또한  요리와 제과 과정을 동시에 진행하는 ‘르 그랑 디플롬’(Le Grand Diplome)의 고급 단계를 모두 마쳤을 경우에는 '르 그랑 디플롬 르 꼬르동 블루'(Le Grand Diplôme Le Cordon Bleu)를 획득할 수 있다. 

영국의 런던, 캐나다의 오타와, 일본의 도쿄를 위시한 전 세계 15개국에 29개 해외분교를 설립하고 국제교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2002년 이래, 숙명여자대학교에서 르 꼬르동 블루와 공동으로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를 운영하고있다. 

자료제공: 해바라기 프로젝트(Hélianthes Project)

[네이버 지식백과] 르 꼬르동 블루 [Le Cordon Bleu] (두산백과)